생쥐 유전체 분석완료

지난 10년 동안 노력끝에 과학자들은 생쥐 유전체의 염기서열에 대한 분석을 마쳤다. 이렇게 작은 생쥐는 전세계 실험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실험용 사역마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얻은 높은 질의 유전체 염기서열은 인간의 질병에 대항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치료법을 찾기 위한 노력은 인간과 75% 정도 유사한 이 생취의 유전자에 대한 깊은 이해로부터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국제 과학자들로 이루어진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의 세부적인 사항을 <PLoS Biology>지에 발표했다. 이 염기서열은 세포의 핵에서 추출된 완전한 유전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효과적으로 살아있는 동물의 기초적인 유전적인 매뉴얼이 된다.

생쥐 (Mus musculus)는 인간 이후 완전한 유전체가 분석된 두 번째 포유류가 되었다. 하지만 염기서열 초안이 침팬지와 개, 쥐, 고양이와 짧은 꼬리 원숭이 그리고 심지어 오리너구리를 대상으로 만들어졌다. 생쥐는 인간의 질병을 이해하고 어떻게 질병이 발전되어가는 가를 알아볼 수 있는 실험동물이다. 생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서 암과 당뇨병, 심장병과 셀 수 없는 다른 질환의 치료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이번 연구의 공동저자인 옥스퍼드 대학의 크리스 폰팅 (Chris Ponting)은 이번 연구에서 생쥐는 인간질병에 최상의 실험모델이라고 말했다. 그는 “유전체 분석의 완결은 모든 포유류을 통해 공통적인 생물학을 알아볼 수 있는 유전자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극도록 중요한 일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간과 생쥐가 공유하는 유전자와 각기 다른 유전자를 분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생쥐 유전자의 약 75%가 인간과 동일하다. 옥스퍼드 대학의 레오 굿스타트 (Leo Goodstadt) 박사는 “과거를 되돌아보면 생쥐 유전체에 대한 이전의 모습은 완전하지 않았다. 유전체적 퍼즐에서 사라진 부분이 모두 메워졌으며 우리는 인간이 아닌 생쥐에서만 발견되는 많은 숫자의 유전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 생쥐 유전체 염기서열을 분석하려는 시도는 1999년에 시작되었으며 이 염기서열 분석의 초안은 2002년에 발표된 바 있다. 미국과 영국의 염기서열 분석센터에 들어간 비용은 약 1억 달러가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일부 그룹은 동물실험을 반대하면서 동물을 실험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영국에서 유전자조작 동물의 사용이 증가되었으며 대부분 1997년 이후 생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옥스퍼드의 의학연구위원회 (MRC)의 기능성 유전체 연구소 (Functional Genomics Unit)의 폰팅 교수는 완전한 유전체는 포유류의 진화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간과 생쥐는 놀라운 정도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지만 9천 만년전에 이미 진화상으로 분리되었다.

출처: <BBC News> 2009년 5월 27일
참고자료: <PLoS Biology>지에 발표된 논문 Church, D.M. et al (2009) ‘Lineage-specific biology revealed by a finished genome assembly of the mouse’ PLoS Biology

http://news.bbc.co.uk/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네오


Trackback URL : http://group.neoways.com/tc/trackback/27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 74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간 컴퓨터와의 얄팍한 관계 속에서 느낀바 있어 이제 진짜 블로거로써도 한번 살아보고 싶은 네오 하지만 딱히 글쓰는 재주는 없고 그렇다고 박학다식하지도 않으며, 또 주관이 뚜렷한 것도 아니라서 줄 곧 불펌 나르기만 해왔기에.. 할 줄 아는 거라곤 그나마 전공이지 않을까 전공으로 뭐 하나 해 볼 순 없을까 결국 얄팍한 지식의 깊이도 들어나겠지만.. 한번 건들여 봐?

- 네오

Tag Cloud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Bookmarks

Site Stats

Total hits:
960590
Today:
568
Yesterday:
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