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몇 가지 의약품이 노인들에게 일어나는 기억력 감퇴와 인식 저하를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미국 과학자들은 엔지오텐신-변환 효소인 ACE(Angiotensin-Converting Eenzyme) 저해제로 분류되는 의약품 중 몇 가지 약제가, 치매의 주요 원인인 알츠하이머 질환의 발달과 관련이 있는 염증을 줄일 수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팀이 사용한 ACE 저해제들은 뇌혈류장벽(BBB)을 통과해 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 보고되었다.

“고혈압은 알츠하이머 질환과 혈관성 치매에 중요한 위험 인자다”며 이번 연구의 교신 저자인 Kaycee Sink 박사는 말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모든 혈액제제들이 고혈압이 있는 환자의 치매 위험성을 줄일 때 똑같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고 박사는 덧붙인다.

치매(dementia)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뇌 기능을 상실한 뇌 상태를 기술하는데 사용한다. 치매가 일어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알츠하이머 질환과 뇌졸증이 가장 일반적이다. 치매에 걸린 사람들은 기억력을 잃어버리며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사고를 할 수 없는데 문제가 있다. 미국의 경우 2050년까지 치매에 걸릴 사람은 1천 3백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고혈압은 모든 형태의 치매로 발전하는데 주요하게 기여한다. 고혈압이 있는 미국 성인 3명 중 1명이 ACE 저해제를 사용한다. ACE 저해제 중에 뇌혈관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약제를 ‘”centrally-acting”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captropril(Capoten), fosinopril(Monopril), Lisinopril(Prinivil or Zestri), perindopril(Aceon), ramipril(Altace), trandolapril(Mavik)들이 이에 속한다.

연구팀은 미국 4개 주의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심장 혈관에 위험 가능성이 있는 5,888명을 장기간 연구한 결과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일반적으로 ACE 저해제을 사용했을 때 치매 발전과 인식 감소 정도를 조사했다. 또한 고혈압 치료를 받았지만, 치매가 없는 1,074명의 사례도 함께 조사했다. 연구팀은 다른 종류의 항-고혈압제제를 사용한 것과 비교해서, ACE 저해제 사용과 치매 위험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centrally-active ACE 저해제를 사용했을 때는 상당한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centrally-active ACE 저해제 사용이 기억력 감소를 줄일 수 있음을 ‘기억, 언어, 축약된 사고 및 인식 기능을 평가하는 시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말한다. 연구팀은 centrally-active ACE 저해제를 사용한 경우는 다른 고혈압제를 사용했을 때와 비교할 때, 평균 65%가 인식 기능 저하가 줄었다고 보고했다.

연구팀은 또한 centrally-active ACE 저해제가 아닌 의약품을 사용한 경우는 치매 위험성이 높아졌고, 일상 생활을 하는데 더욱 어렵게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뇌혈관장벽을 통과하지 못하는 ACE 저해제를 3년동안 사용했던 사람의 경우, 다른 고혈압제제를 사용했던 것보다 73% 더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았다고 말했다.

http://www.eurekalert.org/pub_releases/2009-07/wfub-sbp072009.php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네오


Trackback URL : http://group.neoways.com/tc/trackback/44

Trackbacks List

  1. Reviews

    Tracked from Reviews 2019/02/13 11:47 Delete

    Neoways의 막나가는 분자생물학 :: centrally-active ACE 저해 혈압제제가 치매에도 도움

  2. inhouse

    Tracked from Inhouse 2019/02/25 12:06 Delete

    Neoways의 막나가는 분자생물학 :: centrally-active ACE 저해 혈압제제가 치매에도 도움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 74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간 컴퓨터와의 얄팍한 관계 속에서 느낀바 있어 이제 진짜 블로거로써도 한번 살아보고 싶은 네오 하지만 딱히 글쓰는 재주는 없고 그렇다고 박학다식하지도 않으며, 또 주관이 뚜렷한 것도 아니라서 줄 곧 불펌 나르기만 해왔기에.. 할 줄 아는 거라곤 그나마 전공이지 않을까 전공으로 뭐 하나 해 볼 순 없을까 결국 얄팍한 지식의 깊이도 들어나겠지만.. 한번 건들여 봐?

- 네오

Tag Cloud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Bookmarks

Site Stats

Total hits:
954674
Today:
246
Yesterday:
215